인물 조명

광원이 인물 및 피사체를 조명하는 것

영상조명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인물 및 피사체를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인물은 주인공이자 캐릭터로서
이야기에서 사건의 중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인물이 중요한지는 알겠는데
실질적으로 인물 조명은 어떻게 하는걸가요?

인물 조명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들이 3점 조명입니다.

3점 조명
3점 조명

인물 조명 = 3점 조명

이렇게 이해하셔도 됩니다.

저 또한 3점 조명을 기본으로 해서
인물 조명을 설명 드릴것 입니다.

조명의 수가 많고 복잡해져서 혼란이 오는 것일뿐
현존하는 모든 영상의 인물조명은
3점 조명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벗어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필자는 3점 조명을 기본으로 하되
이를 주광과 역광으로 분류하여
인물 조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광

  1. 3점 조명에서 키와 필에 해당되는 명칭
  2. 공간에서 가장 밝은 빛이 들어오는 광원의 위치

공간에서 광원의 위치에 대한
중요성을 자주 설명드렸습니다.

광원의 위치에 따라
공간의 명암과 광량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잠시 3점 조명에서 키 라이트와 필 라이트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키 라이트 (Key light)

피사체(인물)를 비추는 광선 중 가장 주가 되는 광선
영어로 키 라이트(Key light)라고 부르며 줄여서 키(key)라고 한다.

피사체의 주된 그림자를 만들고,
그 피사체의 형태 및 표면의 질감을 나타내 주며,
노출의 기본치를 결정하는 조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광선

키 라이트는 장면의 가장 중요 광원입니다.

대표적인 키 라이트는 태양입니다.
낮 시간 동안 인류는 태양에 의존하여 생활을 하고
태양이 떠 있는 시간 동안은 태양은 가장 강한 빛을 내는 광원입니다.

물론, 구름에 의해 가려지거나 시간에 따라
빛의 세기는 달라지지만 대부분 가장 강한 빛을 내는 광원은 태양입니다.

즉, 피사체(인물)를 비추는 가장 강한 빛을 내는 광원
이를 3점 조명에서는 키 라이트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키 라이트가 인물을 비추는 위치에 따라서
인물 그림자의 방향은 달라지고 명암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태양이 그림자를 어떻게 만드시는지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태양의 위치에 따른 그림자의 위치
태양의 위치에 따른 피사체의 그림자 방향

키 라이트는 인물의 그림자를 만들어 내는 가장 강한 광원이고
키 라이트의 위치에 따라서 여러가지 명칭이 있습니다.

입사 방향에 따른 키라이트
입사 방향에 따른 광원의 명칭
  • 순광(Front light) = 인물을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이
    카메라를 기준으로 정면에서 빛을 비추고 있는 형태
  • 사광(Plane light) = 인물을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이
    카메라를 기준으로 45도의 각도에서 빛을 비추고 있는 형태
  • 측광=측면광(Side light) = 인물을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이
    카메라를 기준으로 90도 각도에서 빛을 비추고 있는 형태
  • 탑 라이트(Top light) = 인물을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이
    카메라를 기준으로 수직 방향 천장 위치에서 빛을 비추고 있는 형태
  • 로우 라이트(Low light) = 인물을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이
    카메라를 기준으로 수직 방향 바닥 위치에서 빛을 비추고 있는 형태

여러 명칭이 있지만 사실
매우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인물 및 피사체를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의
위치가 어디인가에 따라서 분류가 됩니다.

*관련링크
네이버 순광 이미지
네이버 사광 이미지
네이버 측광 이미지
공포 영화 조명법의 근본이되는.. [빛쟁이강의] / Aputure 조명 / 영화조명

많은 사람들이 키 라이트를 이야기 할때
렘브란트 라이트(Rembrandt lighting)를 이야기 합니다.

네델란드의 화가 렘브란트가 초상화에
즐겨 사용한 조명방식에서 붙여진 이름으로서
인물의 사후방 45도 근처에 광원을 두는
사광의 방식을 말합니다.

*관련링크
렘브란트의 모든 것
이래서 렘브란트 렘브란트 하는군요 – 렘브란트(미술사 이야기 51)
할리우드 라이팅의 7가지 스타일, 조명기법, 조명사진, 할리우드 스타일, 포트레이트 조명 기법
조명은 이 4가지로 끝냅니다 | 오중석 포토그래퍼 | 원라이트 | 조명강의

지금까지 흔히 이야기 하는 3점 조명의
키 라이트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순광, 사광, 측광, 렘브란트 라이트, 루프 라이트 등등
키 라이트 하나를 이야기 하는데 수 많은 용어가 존재합니다.

저는 키 라이트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인물의 눈과 코의 그림자를
얼굴 어디에 만들지 결정하는 일

키 라이트는 인물을 비추는 가장 강한 광원으로서
이로 인해 얼굴에 그림자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얼굴에 생긴 그림자로 인하여
밝고 어두움의 명암의 차이가 발생을 하고
명암의 차이로 인해 카메라에서 노출의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얼굴에서 눈은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코는 가장 돌출된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눈과 코의 위치 차이로 인하여
광원이 얼굴에 빛을 비추었을때 만들어지는
그림자의 모양에 변화가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이 그림자의 모양은
광원의 위치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

광원이 얼굴 위에 있다면
눈과 코의 그림자는 아래로 생성이 될 것이고
광원이 얼굴 아래 있다면
눈과 코의 그림자는 위로 생성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 입니다.

광원이 정면에 있다면
눈과 코의 그림자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며
광원이 측면에 있다면
눈과 코의 그림자는 90도 각도에서 생성이 될 것입니다.

인물 조명에서
키 라이트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물의 눈과 코의 그림자를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만들어
시나리오 내용과 공간의 분위기에 어울리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필 라이트 (fill light)

주 광원에 의해 생긴
그림자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조 조명,
조도의 심한 대비를 완화하거나 명암을 부드럽게 하는 기능을 한다.

필 라이트는 일종의 보조 조명으로서
키 라이트로 인해 생긴 그림자를 상쇄시켜 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 라이트는
키 라이트의 방향과 반대의 위치에 존재를 합니다.
잠시 생각해 보시면 당연한 상식적인 이야기 입니다.

필 라이트를 이야기 하는데 있어서
많이 거론되는 것이 조명 비율(콘트라스트 비율) 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이라이트 부분과 새도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차이를 말하며,
1:2, 1:3, 1:4, 1:8, 1:16과 같이 표기하며,
1:4의 비율은 하이라이트 부분의
빛의 밝기가 새도 부분의 밝기보다 4배 밝다는 의미합니다.

보조광원 비율
주 광원과 보조광의 비율 그림 1-1

라이트를 사용할 때도 있지만 주로 흰색 반사판을
이용하여 보조광원으로 사용을 합니다.

*관련링크
조명 콘트라스트 비율
조명(3)- 주광원과 보조광원

필 라이트를 거론할 때 많이 이야기 하는 내용입니다.

잠시 힙합을 하시는 분들은
필이라는 용어가 느낌으로 표현이 됩니다.
어떤 기분이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필 라이트는 말입니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됩니다.

인물에서 키 라이트는 무조건 존재해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필 라이트는 보조하는 역활을 합니다.
즉, 필 라이트는 존재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그림 1-1에서 키 라이트로 설정이 되는 라이트는
인물의 왼쪽에서 들어오는 광원입니다.
그리고 반대쪽은 일종의 필 라이트가 되는 셈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그림 1-1을 보시면서
꼭 필 라이트가 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십니까?

힙합에서 이야기 하듯이
필은 느낌입니다.
여러분의 느낌에 마추어서 표현하시면 됩니다.
어둡게 표현하고 싶으시면 어둡게 표현하시고
조금 밝게 표현하시고 싶으시다면 밝게 표현하시면 됩니다.
그건 조명을 하시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과도한 명암차이로 인하여 생긴
노출을 보충하기 위해서 필 라이트를 사용하기 하며,
특정 상황에서 인물의 그림자를 없애기 위하여
필 라이트를 강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필 라이트를 강하게 사용하는 경우는
저희가 매일 보는 광고를 보시면 알 수 있으십니다.

여성 인물이 나오시는 광고와 뮤직비디오를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링크
UHD 4K 바나브 뮤즈 손예진 CF
[K2] 케이투 23FW 씬에어 바이브(THINAIR VIBE) 수지(SUZY)편
하고 싶은 거 다~해! 그날엔

영상조명에는 필 라이트를 설명하는
다른 이름이 하나 존재를 합니다.

그것은 아이 라이트(Eye light) 입니다.

아이 라이트와 필 라이트는 키 라이트를 보조하는 역활에서 같지만,
다른 개념으로 분리하여 접근하셔야 합니다.

흔히 눈을 살린다 라고 표현을 하는데
정확히는 눈의 수정체에 특정 광원을 노출시켜
눈을 생기 있게 표현하는 것 입니다.

아이라이트를 이해하시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이
예전 순정만화 이미지 입니다.

순전만화 이미지2
그림 1-2 순정만화

그림 1-2에서 A 로 표시된 부분을 집중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눈의 수정체에 일종의 광원을 설정하여 눈동자에 생기를 표현하였습니다.
물론 만화라는 특성상 과하게 표현을 하였지만
조명은 이와 같은 효과를 아이 라이트라고 이야기 합니다.

아이라이트 표시 그림1
아이라이트 예시1
아이라이트 표시 그림2
아이라이트 예시2
아이라이트 표시 그림3
아이라이트 예시3

필자는 아이 라이트를 필 라이트에 포함 시켜서 생각을 합니다.
이는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판단이 듭니다.

필 라이트는 느낌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 아이 라이트도 느낌 입니다.
필요에 의해 하셔도 되고 안 하셔도 됩니다.

눈은 일종의 마음의 창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만큼 눈은 소통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예전에 조명에 관해서 토론을 하다가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조명에서 가장 중요한 라이트는 무엇인가?
만일 내게 주어진 시간이 한정적이라면 무엇을 할 것인가?
라고 했을때

한 조명감독은
나는 아이 라이트를 선택할 것이다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그만큼 아이 라이트가 중요하게 쓰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금까지 3점 조명에서 키 라이트와 필 라이트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를 하나로 묶어서 주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부터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광과 키를 분리해서 생각하라

주광은 공간에서 가장 밝은 빛이 들어오는 광원의 위치
키는 피사체(인물)를 비추는 광선 중 가장 주가 되는 광선 입니다.

이 차이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흔히 주광과 키는 같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틀렸습니다.

주광과 키는 같지 않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필자는 3점 조명을
일부로 주광과 역광으로 분리한 이유입니다.

조명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 합니다.

키를 외우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키는 수학 공식이 아닙니다.
키는 다채롭게 변화 될 수 있으며
생각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큰 창에 한 인물이 서있다고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인물에게 강한 햇살이 비추어지고 있다고 보았을때
이 공간의 가장 밝은 빛은 태양이라는 광원입니다.
그리고 이를 주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인물의 방향이 창이 아니라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 이 공간의 가장 강한 빛은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이지!!
그렇기 때문에 나는 주광의 방향을 마추기 위해서 무조건
해가 들어오는 방향에서 인물의 키를 유지하고 만들어야 해”

제발 이렇게 생각하지 말라고 부탁드립니다.

키는 자유롭게 바뀔수 있으며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인물의 행동 및 자세에 따라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변화 시킬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이렇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인물이 창에서 방향을 틀면
관객들에게는 보이지는 않지만 안쪽에 거울이 있어서
햇빛을 강하게 반사하여 인물을 비추고 있다고 할 수 있어”

“바닥의 재질이 매우 반사가 잘 되는 질감이라서
그 빛이 반사가 되어 올라오는 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나는 인물에 키 라이트를 로우 라이트로 설정해도 되겠구나”

“구름은 움직이잖아
관객들은 모르겠지만 잠깐 사이에 구름이 해를 가렸어.
그래서 나는 햇빛이 잠시 들어간 느낌으로 키를 구성해야지”

위의 예시 처럼 다양하게 변화시켜서 표현을 해도 괜찮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것 입니다.

조명의 전체적인 연결과 공간의 분위기를 위해서
주광의 설정이 중요한 것은 맞습니다.
주광과 키를 동일하게 유지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인물의 키가 되는 설정이 꼭
주광이 될 필요는 없다는 말씀을 하고 싶습니다.

역광 (Back light)

카메라로 피사체(인물)을 찍을 때 광원이 뒤에 있는 형태

입사 방향에 따른 키라이트 1
입사 방향에 따른 광원의 명칭

위 그림에서 처럼 역광은 카메라를 기준으로 해서
피사체 뒤쪽에 광원이 위치한 형태를 이야기 합니다.

*관련링크
네이버 역광 이미지

조명을 하는 이유 중에 하나에서
인물 및 피사체를 강조하여 배경과 분리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역광입니다.

역광을 활용하여 공간의 공간감과 입체감을 강조하고
특정 상황에서 인물 및 피사체에게 강하게 사용하여 관객들에게
강하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실루엣이나 인물의 후광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이 됩니다.

*관련링크
네이버 실루엣
네이버 후광

카메라의 노출을 기준으로
역광은 키 라이트와 동일하거나 더 많은 광량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광원의 반사각과
헤어의 색상으로 인한 반사율 때문이라고
정리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역광을 설정할 때는
카메라의 노출을 염두하여 좀 더 강한 광량을 사용합니다.

역광에 대해서 말씀드릴 내용은 이게 전부입니다.

*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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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인물 조명이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처음 조명을 설계하고 구상하게 되면
인물 조명보다 배경 조명을 더 어려워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 될수록 인물 조명이 더
어려운 작업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게 될것입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로 인물마다 얼굴의 생김새와 피부가 다르기 때문이고
두번째는 인물은 정지되어 있지 않은 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인물 조명은

주광+역광= 3점 조명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응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 사실을
인지하고 깨닫지 못하는 것일 뿐
모든 인물 조명은
3점 조명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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