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 – 영상조명의 이해

안녕하세요 노을입니다.

조명 감독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인물로서 영화, 드라마, 광고, 뮤비 등

다양한 위치에서 조명을 활용하며 작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영상조명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따라오시다 보면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조명이란

빛으로 그리는 그림

우리 눈에 실제로 보이지는 않지만 엄연히 존재하는 빛을 이용하여

영상의 전체적인 톤과 분위기를 만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로 영화, 드라마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에서 주목을 많이 받지만

건축과 조경, 도로 설계 등 그 활용은 무한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금은 주로 영상과 관련된 조명을 위주로 설명을 할것이며

영상 조명을 공부하는데 좀더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조명에 답은 없다 But 틀은 존재한다

제가 처음으로 이야기 해드릴 가장 중요한 내용은 “조명에 답이 없다” 라는 주제입니다

하지만 주석을 달았지요

“조명에 대한 답은 없지만 틀은 존재를 한다”는 주제입니다.

처음 영화를 시작하던 당시 저는 많이 둔하였고 이해가 빠르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같이 일하던 바로 위 사수와 감독에게 많이 혼이 났습니다.

하루 하루 힘들게 계속해서 조명 작업을 해오면서 저는 한가지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 궁금증은 “왜 이렇게 하는 걸까?” 였습니다.

“카메라 감독들은 모두 똑같은 바스트를 찍지 않는다.”

들어 보신적 있으신가요?

같은 장소와 같은 카메라를 사용해서 같은 인물을 촬영을 한다고 해도

모든 촬영감독들의 바스트 샷은 조금씩 차이가 난다는 점입니다.

신기한 이야기 아닌가요? 같은 인물과 같은 앵글의 사이즈인데 조금씩 차이가 난다는 사실

조명도 마찬가지 입니다

비슷하게 할수는 있지만 모든 조명감독이 표현하는 바스트 조명이 차이가 납니다.

그 차이가 크지 않더라고 조금씩은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음식과도 비유를 해볼수가 있습니다.

3명의 여인이 김치를 만들었다고 봅시다.

같은 배추를 사용과 같은 속을 사용을 하였는데도 3명의 여인의 김치 맛은 다릅니다.

손맛, 기후, 날씨, 습도, 숙성의 정도 등등

특정 인물의 똑같은 맛을 따라하는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는 여기서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왜 차이가 나는거지?”

“A라는 조명감독과 B라는 조명감독의 조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거지?”

그리고 가장 궁극적인 질문은

“어떻게 하는게 맞고 옳은 조명인거지?”

조수 생활을 하다보면 똑같은 방법으로 일을 하는데

A라는 조명감독은 이렇게 하는 것을 좋아하고

B라는 조명감독은 굉장히 싫어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 발생 하게 되면 조수 입장에서는 굉장히 난처하고 헷갈리게 됩니다.

” 아니…나는 전팀에서 윗 사수하고 A조명감독에게 이렇게 하는게 맞다고 배웠는데

B 조명감독과 그 팀의 사수들은 이렇게 하지 말라고 말하면서 내가 배웠던 방법이

틀렸다고 하네…”

예를 들어 A라는 조명감독이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 조명을 시작을 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 경험 등 여러가지를 섞어서 조명을 하며 인물과 장면을 표현합니다.

다수의 조명기를 사용하고 악세사리를 활용해서 장면을 더욱 섬세하게 다듬습니다.

” 되게 멋지구나..조명기와 악세사리를 이렇게 많이 활용을 해야 하는구나..

굉장히 화려하고 멋지다. 반면에 조명이라는 작업이 매우 힘든 일이구나..”

그런데 B라는 조명감독은 같은 장소, 인물

아는 만큼 보인다

이미지 트레이닝

왜 조명을 하는가

영상 조명에서 왜 조명을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객들에게 화면을 보이기 위해서

블랙과 화이트의 균형을 마추기 위해서

전체적인 톤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

공간감과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

인물 및 특정 피사체를 강조하기 위해서

빛의 성질

영상조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는 빛입니다.

우리는 빛의 성질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통제할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빛의 중요한 성질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빛은 직진한다

투과

흡수

반사

직광과 산광

앞에서 영상조명에 가장 필요한 도구인 빛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이제는 더 나아가 영상조명에서 중요한 두 가지

직광과 산광을 활용해서 영상 조명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광

산광

시나리오, 카메라, 미술, 인물과 조명

영상작업은 여러명의 모여서 만드는 종합예술입니다.

각 파트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휼륭한 조명감독 되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부터 각 파트와 조명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리오와 조명

카메라와 조명

미술과 조명

인물과 조명

조명 설계

실내조명과 야외조명

공간 분리

인물조명과 배경조명

3점 조명

배경 조명

편집점

풀라이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