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설계를 함에 있어서
필자가 가장 처음으로 시작하는 공간 분리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필자의 주관적인 방법으로서
현장에 있는 다른 조명감독님들이 쓰는 방법은 아닐것 입니다.
필자 또한 다른 전문가 분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조명의 구상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 방법을 통해서
조명을 구상하고 설계하며
관객들에게 보여지는 화면을 구성합니다.
도형 (圖形)
- 그림의 모양이나 형태
- 점, 선, 면, 체 또는 그것들의 집합을 통틀어 이르는 말
사각형, 원, 구 따위를 이른다.
공간 분리를 설명하기에 앞서서 도형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원, 삼각형, 사각형
일상생활에서 도형은 흔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도형에 대해서는 모두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어린시절 부터 도형에 관해서 많은 공부를 하였습니다.
저는 도형 중에서도 네모(사각형)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 네모는 원과 삼각형을 품을수 있다.
-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은 대부분 네모로 만들어져 있다.
- 관객들에게 보는 화면은 2D화면으로서
네모로 표현할 수 있다.
위 3가지 이유로 인해서 네모에 집중합니다.
덴마크의 블록 장난감 회사 LEGO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장난감으로 선정이 될 만큼
유명한 회사 입니다.
이 회사의 장난감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레고 블럭이며,
LEGO는 이를 이용해서 무엇이든 만들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레고블럭을 이용하여 영화를 제작 하였습니다.
그게 레고 무비 시리즈 입니다.
*관련링크
– 레고 무비
– [레고 무비2] 메인 예고편
집을 지을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벽돌입니다.
벽돌을 하나씩 쌓아 올려서 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필자는
다른 도형들 보다 네모라는 도형에 좀 더 집중을 하였습니다.
여러 예를 다양하게 들수 있지만
본론으로 돌아와서 공간 분리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간 분리
공간을 네모를 활용하여 분리해서 파악한다.
그림과 함께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원룸의 평면도 입니다.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방, 화장실, 테라스 , 부엌 , 현관으로 공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의 공간을
조명을 설계 하라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을 하실건가요?
이제 필자는 이 공간을 네모를 활용을 하여서
공간을 다시 분리 해보겠습니다.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파악한다
위의 그림 1-2를 통해서 알수 있듯이
필자는 공간의 벽을 기준으로 네모를 활용하여서
공간을 A~E 까지 분리를 시켰습니다.
공간을 분리함으로 인해
저희는 공간에 대한 다양한 개성과 의미를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A =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생활의 공간
- B = 빛의 내부로 들어오는 창이 있는 공간
- C = 화장실로서 A,B와 벽을 통해 분리되는 공간
- D = 부엌에 해당되는 공간으로서 조리의 공간
- E = 출입문에 해당되는 외부와의 입,출입의 공간
A~E의 공간은 하나의 공간이지만 네모를 통해
분리함으로서 각 공간의 개성과 의미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A라는 복합적인 공간만을 따로
분리해서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그림 1-2에서 A라는 방 공간은
다시 네모를 활용해 분리 함으로 인해
각자 공간의 개성과 의미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 A = 잠을 자는 침실의 공간,
- B = 공부를 하는 책상의 공간,
- C = 소파가 차지하는 휴식의 공간,
- D = 가구가 없는 자유로운 공간
- E = 특별한 용도는 없지만 A~D 까지 포함되는 공간
그림 1-2의 B~E 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림 1-2의 B 테라스 공간은
- A = 빨래를 넣는 작업의 공간
- B = 특정 요소가 없는 자유로운 공간
으로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림 1-2의 C 화장실의 공간은
- A = 샤워의 공간
- B = 문이 있는 공간+세수의 공간+외모를 치장하는 공간
으로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림 1-2의 D 주방의 공간은
- A = 조리를 하는 부엌의 공간
- B = 방과 연결되는 공간+화장실과 연결되는 공간
으로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부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2이 E의 현관의 공간은
- A = 신발장이 있는 정리의 공간
- B = 현관과 부엌 및 방으로 연결되는 공간+실질적인 출입의 공간
으로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간을 네모를 활용해서 분리한 후 생각하시면
각 공간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의미를 파악하거나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시나리오의 이야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장르, 인물, 시간, 사건, 성별 등등…
수 많은 요소들로 인해서 다양한 내용을 접하게 됩니다.
가령, 현관에서 살인사건이 벌어진다고 한다면
일상생활에서 현관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의미와 다르게 해석하여
새로운 개성과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현관은 영상속에서 공포스러운 공간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기존의 현관이 가지고 있던 개성과 의미가 아니라
영상의 내용에 마추어서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새롭게 부여하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의 광원을 설정하라
공간에 개성과 의미를 파악하거나 부여하였다면
다음으로 공간을 비출 광원을 설정합니다.
일상에서 생활하는 집의 형태와 비교해서
그림 1-1의 인공 광원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생활하는 주거 공간은
각 공간마다 중앙에 인공광원이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광원은 공간을 비추는 역활을 하면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빛을 제공합니다.
위의 사진은 단편적인 예를 든것으로
구조와 형태에 따라서 다양한 인공광원이 존재를 하며
식당, 소방소, 학교, 병원 등등
장소가 가지고 있는 역활과 기능에 따라서
인공광원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 관련링크
– 네이버 방 이미지
– 네이버 부엌 이미지
– 네이버 화장실 이미지
– 네이버 교실 이미지
– 네이버 병실 이미지
– 네이버 식당 이미지
공간에서 광원을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창과 인공광원의 위치
즉, 광원의 위치 입니다.
그림 1-2에서 저희가 찾을수 있는 광원은
- 자연광원 = 창문
- 인공광원 = 형광등, 컴퓨터, 전등
- A = 창으로 부터 들어오는 자연광원
- B = 방 내부로 부터 흘러나오는 인공광원
- C = 테라스 천장에 달려있을 수 있는 인공광원
- A = 찬장의 인공광원, 냉장고의 인공광원, 싱크대의 인공광원
- B = 방의 불빛으로 부터 나오는 인공광원, 천장에 달려 있는 인공광원
- C = 현관 천장에서 나오는 인공과원, 출입문을 통한 자연광워
- D = 화장실 불빛으로 부터 나오는 인공광원, B의 인공광원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공간마다 광원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설정합니다.
광원의 위치는 필요에 의해서
자유롭게 변형시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처럼
공간의 개성과 의미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광원의 위치도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된 광원의 위치에 따라서
공간에 밝고 어두움의 명암의 차이가 발생하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광원의 색을 결정한다
공간에 대한 광원을 결정하였다면
다음으로 생각할 부분은 광원의 색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림 1-2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광원의 색을 정해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그림 1-2와
그림 3-1을 보시면서
차이점를 느낄 수 있으십니까?
그림 3-1에서 분리한 공간에
색을 넣어서 보여드렸습니다.
그림 3-1 에서
- A = 붉은색 계열의 색을 표현함으로 인해
상징적으로 사랑, 금지, 위험, 더위, 열정, 기쁜 등의 심리를 표현합니다. - B = 푸른색 계열의 색을 표현함으로 인해
상징적으로 상쾌함, 냉정, 차가움, 슬픔, 불행 등의 심리를 표현합니다. - C = 노랑색 계열의 색을 표현함으로 인해
상징적으로 자신감, 낙천적, 질투, 편견, 이기심, 파괴 등의 심리를 표현합니다 - D = 초록색 계열의 색을 표현함으로 인해
상징적으로 자연, 조화, 자기억제, 부식, 고집 등의 심리를 표현합니다. - E = 보라색 계열의 색을 표현함으로 인해
상징적으로 화려함, 우아, 고독,우울, 허영심, 오만 등의 심리를 표현합니다.
색을 부여함으로써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변화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각자의 공간에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되었습니다.
이처럼 광원에 색을 부여함으로 인해서
공간의 개성과 의미가 다르게 변화되었으며
전체적인 공간의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이는 마찬가지로 세부적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림 3-2는 그림 1-3의 공간 분리에 광원색을 적용해본 그림입니다.
세부적으로도 광원색을 설정하여
공간의 개성과 의미, 분위기를 다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는 화이트 밸런스라는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사용하는 조명의 색온도는
3200K의 붉은색 계열의 광원과
5600K의 푸른색 계열의 광원으로 구분이 됩니다.
특별히 이유로 빨강, 노랑, 초록 등의 색상을 쓰지 않고
우리가 촬영하는 공간의 색을 카메라에서 보게 되면
주로 붉은색에서 푸른색 사이의 색을 보여주게 됩니다.
카메라는 화이트 밸런스라는 색온도 조절 기능을 통해서
화면의 전체적인 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조명은 화면의 전체적인 색이
너무 붉은색이 돌거나 푸른색으로 표현이 되지 않게
광원의 색온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3200k의 색온도를 가진 광원이니까 붉은색을 띈다
5600K의 색온도를 가진 광원이니까 푸른색을 띈다.
이는 잘못된 정의 입니다.
카메라에 설정된 색온도 값을 기준으로
기준 색온도 값 보다 낮으면 붉은색으로
기준 색온도 값 보다 높으면 푸른색으로
표현이 된다 라고 알고 계셔야 합니다.
간단한 내용 이지만 이 부분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공간 분리 사례
공간 분리를 적용한 다양한 사례들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 A = 창에서 들어오는 산광의 빛
- B = 상들리에 어서 퍼져나오는 인공광워, 벽에 걸린 인공과원
- C = A, B 와 독립된 공간으로서 문을 통해 분리 되었으며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과 복도 벽에 걸려 있는 인공과원을 설정
– 창 밖의 푸른빛과 상들리에의 붉은 빛의 중간의 색온도로
전체적인 공간의 색을 한 가지 색에 가깝게 통일하여 장면을 구성
– 창을 통해 강한 빛이 들어오는 하나의 공간 설정
벽의 색감과 빛의 명암에 의해 분리된 듯 보이지만 하나의 공간
- A = 광원의 설정이 없는 블랙의 공간
- B = 천장에서 바닥으로 떨어지는 직광의 광원, 푸른색의 색
-A라는 공간을 블랙으로 표현하여 B라는 공간을 강조 시켰으며
무대라는 공간에 어울리게 천장에서 떨어지는 스팟 라이트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 A = 벽등 광원 설정
- B = 벽등 + 창문 광원 설정
- C = 천장등 광원 설정
-광원과 벽의 색을 동일하게 마추어서
전체적으로 레드+핑크의 색을 표현
상징적으로 부드러움, 조화의 의미를 부여하지만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을수 있다.
- A = 달빛의 설정을 통한 푸른 빛
- B = 내부 벽등 또는 스탠드 등 광원 설정, 노란색 빛으로 표현
- C = 식탁 위 인공광원의 붉은 계열의 텅스텐 광원
-A,B,C 각기 다른 광원의 설정을 통해 다른 색상을 표현 하였으며
C는 사실상 두 개의 공간이 합쳐져 있으며 카메라 가까운 공간은 광원이 없게 하여
블랙으로 표현하고 인물에 있는 공간에 광원의 설정을 만들어서
명암의 차이로 깊이감을 표현해 주고 있다.
이상으로 공간 분리에 대한
내용을 설명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공간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공간을 분리해서 생각하시게 되면 혼란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근차근 연습을 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도
전체적인 공간의 조명이 설계되는 순간이 오실 것입니다.
숙달이 될때까지 반복해서 훈련해 보시길 바랍니다.